역시 팥 효능! 특별한 다이어트 방법

팥이라는 곡물이 예로부터 한방의 약재로 사용되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남다른데요, 이 특별한 능력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팥 효능으로 알아보는 특별한 다이어트 방법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팥 효능

팥은 주로 붓기를 가라앉혀주고 비뇨기적 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능으로 한의학에서는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팥 효능으로 아래와 같은 주요 사항을 꼽을 수 있습니다.

붓기 제거 및 혈당 안정화

팥에는 칼륨과 사포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 주는데요, 이로 인해 몸 속의 붓기를 제거해주는 효능을 지녔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되는 음식이 될 정도로 혈당을 낮춰주는 팥 효능이 있습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줄 수 있고 인슐린 수치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슐린, 혈당 등은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데요, 이 관계를 파악하고 나면 어떤 방향으로 음식을 섭취해야 체중을 건강하게 감량할 수 있는 지 알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혈당, 인슐린, 비만의 관계

식이섬유, 단백질의 효과

콩과 같은 종류이기 때문에 팥에도 식이섬유 및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다이어트를 위한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위에서 소개 했듯이 가장 먼저 혈당 및 인슐린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면서 아래와 같은 추가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노폐물을 흡착 및 배출하는 역할을 하면서 포만감을 올리기까지 합니다. 장내 노폐물이 배출되면 면역력 증가, 소화기 개선, 변비 예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칼로리 또한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BEST 10

단백질은 3대 영양소 중에서 칼로리는 낮으면서 몸의 근육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우리 몸에 근육이 증가하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여 건강한 체중 감량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팥 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팥 효능 연구 결과에 따르면 팥에는 29가지의 항산화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데요, 이로 인해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개선 등 이로운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산화라는 것 자체가 세포의 산화를 막아 노화를 막아주는 것인데요, 다시 말하면 우리 몸의 곳곳의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켜 젊어지게 하는 효과입니다. 몸이 젊어지면 대사도 촉진되고 여러 이로운 작용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체중 감량이 훨씬 쉬워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활용하기

몸에 좋은 팥이지만 다이어트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섭취해야 하고, 다른 첨가물을 넣으면 안됩니다. 특히 팥이 재료로 사용되었지만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팥빙수, 붕어빵 등은 체중 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팥 차를 마시는 것인데요, 휴대성도 좋고, 섭취도 간편하며 효과 또한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팥을 물에 넣고 팥이 뭉게질 정도로 끓여낸 후 그 물을 섭취하는 방법으로 보통은 체를 받치고 끓이거나, 끓인 후 체로 거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외에 팥죽으로 만들거나 팥을 삶아서 먹을 수 있는데요, 평소에 준비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콩밥처럼 밥에 콩 대신 팥을 넣고 짓는 방법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팥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항영양소’ 입니다. 영양소의 흡수를 막는 성질인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물에 담구어 두었다가 불려서 사용해야 좋은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팥은 꼭 조리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이유는 껍질에 있는 사포닌이나 렉틴같은 성분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방법의 조리법이 있기 때문에 꼭 익혀서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팥 효능을 소개해 드리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양한 항산화 성분,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로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이 많다고 결론 낼 수 있겠는데요, 안내해드린 주의할 점을 꼭 보시고 건강하게 드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