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으로 알아보는 지방간 치료법

건강 검진을 받아 보셨는데 갑자기 지방간이 생기신 분들이나, 평소에 이 수치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이것이 발생한 원인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사실 식습관과 상당히 관련이 많은데요, 원인으로 알아보는 지방간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방간 원인과 개념

지방간은 현대인 성인의 평균 30% 이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간에 지방이 낀 상태를 말하는데요, 5%이상이 지방이라면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한 특별히 나타나는 증상은 없지만, 이것이 발전해서 간 경화, 간 암 까지도 갈 수 있으니 초반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백과 “지방간”

지방간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알코올 섭취‘ 입니다. 술을 많이 먹어서 발생하는 경우를 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의 90% 이상을 간에서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간에서 지방 합성이 증가하고 간으로 지방의 이동이 촉진되는 현상이 생겨서 지방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술을 먹지 않는데도 지방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특히 복부 비만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복부 비만을 갖고 있으신 분이 알코올을 자주 섭취한다면 지방간이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높고,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고지혈증 등 지방으로 인한 증상이 있으신 분이라면 더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지방간 치료법

알코올성 지방간 치료법의 경우에는 술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바로 치료법이 되겠는데요, 술 또한 습관처럼 드시거나 중독인 분들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알코올이 원인이 아닌 지방간 치료법은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두셔야 합니다. 운동, 식습관 개선 등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얘기인데요, 몸 속의 지방을 없애야 한다는 뜻입니다. 단순한 수치로만 계산을 했을 때 현재 체중의 10%를 감량하면 지방간 환자의 97%가 치료가 된다고 할 정도로 체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효과가 좋지만, 지방간의 발생 원인이 바로 운동 부족이 아닌 식습관으로 인한 몸 속의 지방 축적인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마른 비만’이라고 불리는 체중과 겉보기에는 평범하지만 내장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진 분들의 경우에도 지방간이 잘 발생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지방을 없애는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인바디 내장 지방 레벨로 알아보는 건강

주의할 점

빠르게 치료해 보겠다고 단식을 통해 급격하게 체중 감량을 하면 안됩니다. 이렇게 빠진 체중은 대부분 수분일 확률이 높고, 지방의 감소는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영양 불균형, 요요 현상 등으로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식습관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치료해 주시길 권장드립니다.

성공을 위한 현실적인 다이어트 식단

마치며

이상으로 지방간의 원인을 알아보고 지방간 치료법을 설명드렸습니다. 물론 병원에서 처방하는 수술이나 약으로도 극복할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발생 원인을 개선한다면 훨씬 더 건강하게 앞으로의 삶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