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자보티카바 효능에 주목

브라질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열매 중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있어 빠르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슈퍼 푸드 중에 하나로 불리는 자보티카바인데요, 건강에 여러 방면으로 도움이 되는 자보티카바 효능을 보시면 왜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는 지 아시게 될 거에요.

자보티카바?

원산지는 브라질입니다. 알맹이는 포도와 같이 생겼지만, 나무 기둥에 붙어 자라는 특이한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맛은 포도와 비슷하여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과육이 크고 부드러워 채집한 후 약 3일에서 4일 정도 뒤면 쉽게 무르는 특징을 갖고있기 때문에 집에서 보관할 때에는 미리 갈아서 퓨레 형태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통째로 갈아서 섭취하게 되면 껍질과 씨앗까지 함께 먹게 되므로 영양소를 더 많이 보존할 수 있습니다.

자보티카바 효능

건강한 열매 자보티카바 효능은 풍부한 항산화 물질에서 출발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노화를 방지하고 몸 속의 염증까지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총 페놀 함량을 단순하게 비교해 보아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블루베리의 3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 능력이 블루베리의 9배 이상이라는 결과까지 있습니다.

자보티카바에는 비타민 C,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이 열매의 고유한 성분인 ‘자보티카빈‘, 그리고 안토시아닌의 일종인 ‘델피니딘‘이라는 물질입니다. 항산화 능력이 강한 물질인데요, 특정 암 세포에 대한 억제력을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면역력 증진, 종양 제거 및 염증 제거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비만, 당뇨 예방

건강을 위한 각종 효능이 검증되어 있지만 다이어트 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당뇨에도 효과적이며 당연히 체지방 감소 효능까지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뜻은 비만 체질을 살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어 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인슐린과 비만은 큰 관련성이 있는데요, 아래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의 관계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주고 이를 통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혈액 내 과도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복원하여 혈액의 작용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LDL, HDL?

항염 및 항암

위에서 언급했던 강력한 항산화 성분, 특히 자보티카빈과 델피니딘항암 효과가 뛰어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몸 속 염증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라질에서는 가족력으로 이와 관련된 질병이 있으면 평소에 자보티카바를 자주 먹는 식습관을 권한다고 할 정도로 예로부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 및 부작용

자보티카바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섭취를 과하게 한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속쓰림이나 소화 불량 현상이 있는데요, 천천히 양을 늘려나가는 것이 우리 소화 기관에 좋습니다. 이에 하루 섭취 권장량은 15~30g 정도로 많지 않은 양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자보티카바 효능을 빠르게 알려드렸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염증으로 인한 각종 증상에 효과가 있고 혈액 및 심혈관 건강,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잘 활용하셔서 더 건강한 내일이 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