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배 효능 공개

당분이 많다고 알려진 배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크게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일은 당분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이 맞지만 아래 소개해 드리는 배 효능을 알게 되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되실겁니다.

배 효능

가을이 제철인 배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이용될 정도로 그 성분에서 뛰어난 약효를 자랑합니다. 해열 작용에서부터 숙취 해소, 변비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열 작용

배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데요, 이런 성질을 사용해 예로부터 열을 내리기 위한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실제로 배를 먹게 되면 속이 차가워지는 느낌을 받은 경험을 많이 해 보셨을텐데요, 배가 몸의 열을 흡수하여 해열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가운 성질 때문에 자칫 많이 먹게 되면 속이 차가워 져서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급하지 않게 천천히 먹어야 합니다.

기관지 건강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과 폴리코사놀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혀주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면역력 향상 효능이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해열 작용과 더불어서 천식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숙취 해소에 효과적

우리가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갈증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섭취하고 동시에 알코올을 분해해야 합니다. 배는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면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량의 수분과 함께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성분을 가진 배는 천연 숙취 해소 과일로, 시중에서 역시 배를 이용하여 다양한 숙취 해소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숨겨진 배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는 수분과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느낀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이죠.

섬유질 많은 음식 BEST 10

◎ 소화 도움 및 변비 예방

많이 알고 계시는 배 효능 중에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배에는 섬유질과 수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당연히 포만감도 많이 느끼게 해 주면서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에 도움을 주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프로테아제라는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효소입니다. 이를 통해 소화 기능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육류에 배를 함께 요리하는 음식이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 많은데요, 예를 들면 육회에 배가 깔려 있다든지, 양념육에 배즙을 섞는 것이죠. 이런 음식들에서 배를 이용하여 맛도 돋구고 소화 효능까지 챙기는 조상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습니다.

◎ 혈당 조절

당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배에 함유된 펙틴혈당의 상승을 억제해 주는 물질로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배는 과일 중에서 당질의 함유량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배 100g 당 당의 함량이 약 10g으로 우리가 느끼는 단 맛에 비해 당의 함량이 적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의 관계

마치며

이상으로 체중 감량 효과까지 있는 배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특유의 단 맛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피하던 음식이었는데요, 오히려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하루하루 더 건강한 모습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