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몸무게 증가 원인 3가지

체중 감량을 목표로 열심히 운동도 하고 식단도 조절하는 데 꼭 그날이 되면 체중이 오히려 늘어나게 됩니다. 목표 체중으로 도달하기까지 갈 길이 먼데 발목을 잡는 이런 현상, 생리전 몸무게 증가 원인 3가지를 최대한 빠르게 짚어드리면서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식욕의 증가

이 현상에 대해 알아보면 황체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등을 언급하는 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맞는 얘기이긴 한데요, 복잡한 얘기 대신에 정말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생리 약 일주인 전부터 임신을 대비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자궁 내막도 두꺼워지게 해야 하고 몸에 영양을 많이 저장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몸에서 음식을 섭취하기를 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당연히 식욕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현상을 겪는 것이 보통인데요, 이런 현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자극적이고 더 맛있는 음식을 원하게 합니다. 맵고, 짜고, 단 음식이 자꾸 생각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지방 축적 체질로 변함

몸에 에너지를 축적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것이 바로 지방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이므로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호르몬의 변화를 통해 지방을 쉽게 축적하는 몸 상태가 됩니다.

특히 몸은 에너지로 활용하기 쉬운 당을 섭취하려 하는데요, 이 당의 섭취로 인해 갑자기 과도하게 혈당을 올리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분이라면 쉽게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비만 체질이란?

부종 발생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몸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 또한 임신을 위한 준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생리전 몸무게 증가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이 부분인데요, 잘 맞던 옷도 갑자기 꽉 끼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험을 종종 하셨을 겁니다.

이런 현상으로 보통 2kg 내외로 생리전 몸무게 증가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생리가 끝나게 되면 호르몬이 균형을 다시 맞추면서 부종이 빠지고, 늘어났던 체중은 이전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생리전 몸무게 증가 방지 방법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방과 수분을 축적해야 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임신 계획이 없다면 체중 증가를 막고 싶으실 텐데요, 사실 살 안찌는 방법은 매우 어렵습니다. 호르몬의 변화에 의한 우리 몸의 욕구를 통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몸무게가 약 2kg 정도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으며, 기존에 진행하던 식단과 운동을 꾸준히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욕이 증가하고 당 섭취 욕구가 늘어난다면 고구마, 방울 토마토 등 단맛이 어느 정도 있으면서 포만감을 많이 줄 수 있는 음식을 활용한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특효 방울 토마토 성분

마치며

이상으로 생리전 몸무게 증가 현상에 대해 원인을 3가지 알려드리면서 체중을 지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당연하다고 여기시면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