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까지? 홍화씨 효능 1분 정리

관절 및 뼈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진 홍화씨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었을 만큼 특정 효과가 있는데요,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 몸에 이로운 기능을 많이 갖고 있는 홍화씨 효능, 특히 다이어트에 어떤 도움을 주는 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홍화씨?

당연히 홍화의 씨를 말합니다. 홍화는 국화의 일종인데요, 예로부터 즙이나 가루로 만들어서 기름을 짜서 이용하거나, 향신료 또는 약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재미난 것은 바로 이 꽃의 순 우리말인데요, ‘몸에 이로움을 가져다 주는 꽃‘이라는 의미로 ‘잇꽃’이라고 불립니다.

홍화씨 효능 및 다이어트

홍화의 씨는 기름을 내어 홍화씨유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요리에 사용하거나, 우려내어 차로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온 만큼 각종 연구 자료를 통하여 효능이 입증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관절 및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및 심혈관 질환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게다가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주된 이유는 바로 홍화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때문입니다. 이는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의 하나로 동맥 경화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쓰이는 물질입니다.

리놀산 ‘네이버 백과’

리놀산 항산화 작용

동맥 경화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쓰이는 리놀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등 우리 몸을 젊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우리는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 물질은 시중에 다이어트 제품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는 공액리놀레산(CLA)입니다.

CLA, 공액리놀레산 효능 정리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은 LDL과 HDL 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혈전을 없애주고 혈관을 청소해 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보통 비만 체질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좋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과 비만의 관계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비만

인슐린 저항성 개선

홍화씨 효능 중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이 있는데요, 이는 인슐린의 민감도를 상승시켜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과 인슐린, 그리고 비만의 관계는 상당히 밀접한데요, 만약 몸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겼다면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체질이 되었다는 말이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 원인과 비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

홍화씨는 약재로 사용되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지만 반면에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화 종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홍화씨 효능 중에 혈액의 혈전 및 어혈을 뚫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상처에 피가 잘 굳지 않는다거나 생리의 양이 많아지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혈 관련된 문제가 있으셨다거나, 앞으로 수술이 잡혀 있으시다거나 하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뼈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홍화씨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효능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이 소량입니다. 가공된 형태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기름으로 요리할 때 사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차로 타 마시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