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필수, 날고구마 효능 집중

고구마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게 먹는 방법을 설문조사한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찐고구마를 가장 많이 선택하셨습니다. 그런데요, 사실 생으로 먹는 날고구마가 가장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날고구마 효능을 살펴보시면 당연하다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날고구마 효능

날고구마 효능은 기본적인 고구마의 효능으로 아래 글을 확인해 주시면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왜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을까?

왜 날고구마가 가장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에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력에 도움이 되고, 항염, 항산화 작용, 혈관의 콜레스테롤 감소, 다이어트 효능 등이 있어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그런데요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나이아신은 지방분해 조효소로 당연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성분이 고구마를 고온으로 조리하는 과정에서 파괴가 됩니다.

그리고 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을 강화하여 우리 몸의 노화 방지 및 면역력 증가, 대사 촉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열로 가열시 가장 먼저 열에 의해 파괴되는 부분이 껍질입니다.

고구마의 당도 비교

물론 단 맛이 있으면 맛있기 때문에 더 잘 챙겨먹을 수 밖에 없는 부분은 맞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이 단 맛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바로 인슐린 분비와 밀접한 연관을 갖기 때문입니다.

인슐린과 당, 비만의 관계

고구마를 굽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당 밀도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게다가 가열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분해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단 맛이 훨씬 강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고구마를 찌게 되면 마찬가지로 위의 원리와 비슷하게 단 맛이 강해지게 되는데요, 다만 수분의 증발을 막기보다 수분이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단 맛의 증가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고구마 1개 기준으로 혈당 부하지수를 비교해보면 찐고구마 약 70, 군고구마 약 90인데 비해 생고구마는 50 정도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날고구마 효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그래도 가끔 별미로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탄수화물이 많지만 식이섬유도 많고 칼로리와 당지수 또한 낮아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인 고구마는 다양한 효능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당분의 증가를 생각하지 않고 섭취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