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잘 알려진 카테킨은 다이어트 효능을 갖고 있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또는 섭취량에 따라 효능과 별개로 카테킨 부작용이 있는데요, 이를 참고하셔서 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카테킨 부작용
카테킨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로 인해서 녹차에 포함된 카페인과 함께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녁에 섭취하는 것 보다는 아침이나 오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카테킨의 구성 성분 중 EGCG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보통 사람의 경우 하루 400mg 이상의 EGCG 섭취는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카테킨의 약 60% 정도가 EGCG이니 계산해보셔도 되지만,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이 함량이 300mg 이하로 된 제품만 허가가 되고 있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 기능이 좋지 않으시거나 가족력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카테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섭취 중 피로감이 증가한다거나, 황달 증상이 생기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카테킨 다이어트 효능
녹차에서 추출된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카테킨은 우리 몸 속에서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동맥경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카테킨은 장에서 지방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며, 녹차에 포함된 카페인과 함께 노르에피네프린 이라는 물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이를 통해 몸에서 에너지를 사용하게끔 유도, 지방 산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마치며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녹차 추출물의 일부입니다. 만약 제품을 고르신다면 녹차 추출물의 함량과 함께 순수 카테킨의 함량까지 체크하는 것이 현명한데요, 과한 복용은 카테킨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