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에 여주즙이 당뇨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혈당과 당뇨 관리 차원으로 여주를 섭취하신 분들이 다이어트 효과까지 본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어떤 다이어트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주즙?
여주는 언뜻 보면 오이처럼 생긴, 도깨비 방망이를 연상시키는 식물입니다.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로 불릴 만큼 당뇨에 매우 효과적인 열매입니다. 기본적인 성질은 찬 성질을 가져 열을 내리고 더위를 이기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By Salil Kumar Mukherjee – 자작, CC BY-SA 4.0, 링크
다만 특유의 쓴 맛으로 생으로 먹기에는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여주즙 형태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효능 및 성분
여주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당뇨에 아주 효과적인데요, 혈당 조절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 체지방 분해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혈당 조절
여주즙에는 P-인슐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체내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끔 합니다. 이로 인해서 혈당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를 갖고 계신 분들 또는 혈당이 걱정되시는 분들이 많이 섭취하고 계십니다.
다이어트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켜줍니다. 따라서 여주즙을 섭취한 후 지방의 연소를 시킬 수 있는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더 크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체지방 및 비만, 인슐린의 관계는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인슐린 저항성이 몸에서 나타나게 되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대사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P-인슐린이 이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주즙에는 P-인슐린과 함께 카라틴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 카라틴은 췌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혈당을 더 낮춰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슐린의 역할을 넘어서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등은 체지방 축적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주즙은 식이섬유 및 난소화성 말토 덱스트린 성분도 포함하고 있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식후 중성 지방 흡수 속도를 저하시키면서 내장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와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타 효능
여주즙에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몬의 5배나 많은 양을 갖고 있는데요, 이 비타민 C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면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고 각종 면역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
여주의 씨앗 자체에는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주를 만약 생으로 드시거나 요리를 하신다면 반드시 내부 속과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찬 성분이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 및 몸이 차신 분들은 조금씩만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하루 섭취 권장량은 진한 여주즙의 경우 60ml 이하로 아주 소량인데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섭취시에는 더 적은 양을 권장합니다.
만약 당뇨약을 복용하고 계시거나, 인슐린을 맞으신 분 등 효능과 관련된 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주즙이 체내에서 약처럼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약 효능을 저하, 또는 너무 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여주즙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다이어트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알아봤습니다. 당뇨와 혈당 관리에 특화되어있으며 체지방 관리에도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편이기 때문에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무엇이든 만능인 식품은 없는 만큼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병행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