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짐 레몬밤은 허브 식물의 일종입니다. 잎에서 레몬 향이 나서 레몬밤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레몬과는 상관이 없는 식물로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를 확인해 보고 부작용은 어떤 부분이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밤
서양에서 예전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던 허브입니다. 대표적으로 소화 불량, 수면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많이 사용되었고 요즘에는 다이어트, 항암 작용 등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허브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및 다이어트
기본적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고 몸을 편안하게 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성분도 풍부하여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로즈마린산
레몬밤에는 다량의 로즈마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 당 무려 36.5g의 로즈마린산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특히 내장 지방 킬러라고 불립니다. 탄수화물이 흠수되어 내장 지방으로 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및 탄닌
레몬밤에는 폴리페놀과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피부 건강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서 레몬밤은 화장품 등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 및 면역력 향상 등에 효과적입니다. 이에 더한 레몬밤 효능으로 항염 및 항암 작용이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데요, 각종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생존률을 33% 이하로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섭취 방법 및 부작용
가정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허브 식물이면서 그 허브 향 만으로도 심신 안정, 수면의 질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섭취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향긋한 잎을 활용하여 음식의 맛을 돋구거나, 잡내 제거를 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고, 차를 우려내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심신 안정에서부터 다이어트, 항염 작용까지 매우 이로운 식물로 부작용은 크게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허브 식물이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다양한 레몬밤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까지 살펴보았습니다. 향을 즐길 수도 있고, 가볍게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도 두루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뛰어난 건강 허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된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